안녕하세요! 김먼덩의 피트스탑 첫 번째 시간입니다. 저도 사실 F1 팬으로 막 입문한지 얼마 안되었는데요? 항상 F1을 보다보면 "규정!"이라는 얘기를 참 많이 합니다. 그리고 막상 규정에 대해 찾아보니 너무 길고 복잡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F1의 한 팬으로써, 복잡해 보이는 F1 규정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볼 거예요. 오늘은 FIA의 2025년 기술 규정 중 1장을 중심으로, F1 경기가 누가 만들고, 관리하는지를 알아볼게요!
🏁 F1을 만든 건 누구일까?
포뮬러 원(Formula 1, 흔히 F1)은 FIA(국제자동차연맹,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가 만든 세계 챔피언십입니다. 즉, F1 그랑프리는 FIA라는 조직이 관리하고 운영하는데, 챔피언십 자체가 FIA의 소유라는 점이 흥미롭죠.
FIA는 매 시즌마다 드라이버 챔피언과 컨스트럭터(팀) 챔피언 두 가지의 월드 챔피언 타이틀을 부여해요. 각각의 경기는 FIA와 개최 국가의 모터스포츠 연맹(ASN, Autorité Sportive Nationale), 경기 주최자 간의 협약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니까 쉽게 말해, 각 경기는 FIA가 승인한 규정 아래서만 이루어진다는 거죠.
🛠️ F1을 움직이는 세 가지 주요 규정
F1 경기를 운영하는 규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 F1 기술 규정 (차량 설계와 기술 제한)
- F1 스포츠 규정 (경기 운영 및 규칙)
- F1 재정 규정 (팀 운영 예산 관리)
여기에 추가로 국제 스포츠 규정(코드)이 모든 FIA 주관 모터스포츠 경기의 기본적인 틀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술 규정 1조 2항)
이 규정들은 매 시즌 FIA가 발행하며, 특히 안전과 관련된 부분은 긴급할 경우 즉시 효력을 가질 수 있어요. 규정 중 의미가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면, 영어 버전이 기준이라는 것도 기억해 두세요! 여기서는 기술 규정을 다루고 있는데, 2025시즌 기준으로 FIA F1의 공식 기술 규정이 궁금하신 분은 2025 FIA Formula One Technical Regulations 에서 다운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 위험한 차는 출입 금지!
F1 기술규정의 1조 3항에 따르면 차량 구조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면, 경기 심판은 즉시 그 차량의 출전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안전이 최우선이니까요. 실제로 경기 중간에도 문제를 발견하면 곧바로 차량 출전을 중지시키기도 한답니다.
🤔 규정이 헷갈리면 누구에게 물어봐야 할까?
팀들은 새로운 기술이나 시스템을 도입할 때 FIA 기술부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이 시스템을 써도 규정에 문제 없을까요?" 라고 미리 확인받아야 하죠. 요청할 때는 다음 내용을 포함해야 합니다:
- 기술의 전체 설명
- 도면이나 회로도
- 차량에 미치는 영향
- 향후 기술적 발전 가능성
- 성능 향상 예상 효과
이렇게 승인받은 기술은 시즌 종료까지 쓸 수 있지만, FIA가 이후 "이 기술은 F1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사용이 금지될 수도 있어요.
📚 규정을 지키는 건 각 팀의 책임!
각 팀은 자기 차량이 언제나 규정을 완벽히 준수하고 있음을 FIA에 입증해야 합니다. 차량의 실제 하드웨어와 CAD 모델을 제출해서 규정 준수 여부를 확인받기도 하고, FIA는 이를 철저하게 검사합니다. 심지어 차량과 CAD 모델이 얼마나 정확하게 일치하는지 스캐닝으로 검사하기도 하죠.
팀은 또 모든 직원과 협력자에게 규정의 중요성을 인지시켜야 하고, 규정 위반을 신고할 수 있는 FIA 윤리 핫라인도 안내해야 합니다. 즉, 팀 전체가 규정을 이해하고 철저히 지키도록 관리하는 거죠.
오늘 글에서 FIA가 얼마나 F1을 철저하게 관리하는지 느껴지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차량의 구조와 기술 규정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피트스탑에서 만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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