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FIA 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 기술규정 1조 1항 참고
- FIA(국제자동차연맹)가 주관하는 세계 챔피언십
- 드라이버 챔피언 + 컨스트럭터 챔피언, 두 개의 타이틀
- F1 그랑프리 경기들로 구성
- 경기는 FIA, 각국 모터스포츠 연맹(ASN), 주최자 간의 협약으로 개최됨
규정 (Regulations)
기술 규정 1조 2항 1목에 정의된 ‘규정’은 다음의 세 가지:
- 기술 규정 (Technical Regulations): 차량 설계와 성능 관련 기준
- 스포츠 규정 (Sporting Regulations): 경기 운영 방식과 절차
- 재정 규정 (Financial Regulations): 팀의 예산 관리와 제한
자연인 (Natural Person)
- 기술 규정 1조 1항 3목 참고
- 성별과 무관하게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표현임 (성 중립적 표현)
A-A 섹션 (A-A Section)
- 기술 규정 2조 9항 참고
- 차량의 앞부분(노즈와 프론트윙 부근)을 가르는 가상의 절단면
- 앞쪽 치수와 형상 제한을 위한 기준
B-B 섹션 (B-B Section)
- 기술 규정 2조 9항 참고
- 차량 중간부(콕핏 주변)를 가르는 가상의 절단면
- 콕핏 구조와 중간 치수 제한을 위한 기준
C-C 섹션 (C-C Section)
- 기술 규정 2조 9항 참고
- 차량 뒷부분(리어윙과 디퓨저 주변)을 가르는 가상의 절단면
- 리어 구조와 뒷부분 치수 제한을 위한 기준
기준 면 (Reference Plane)
- 기술 규정 2조 11항 참고
- 차량 하단에 가상의 평평한 면을 설정한 것
- 높이 제한, 치수 측정 기준
기준 체적 (Reference Volume)
- 기술 규정 2조 11항 참고
- 부품이 위치해야 할 3차원 공간 영역
- 체적을 벗어나면 규정 위반
기준 표면 (Reference Surface)
- 기술 규정 2조 11항 참고
- 차량 외부 형상(바디워크) 기준이 되는 표면
- 규정상 허용된 형상 범위를 정의
스프렁 질량 (Sprung Mass)
- 기술 규정 2조 5항 참고
- 서스펜션에 의해 지지되는 차량 부위
- 차체, 엔진, 서스펜션 상부 등이 포함
언스프렁 질량 (Unsprung Mass)
- 기술 규정 2조 5항 참고
- 서스펜션 외부에 존재하는 차량 부위
- 타이어, 휠, 브레이크 디스크 등이 포함
좌표계 (Coordinate System)
- 기술 규정 2조 10항 참고
- 차량의 부품 배치를 정의하는 3차원 기준
- X축(앞뒤), Y축(좌우), Z축(상하)로 구성
파워 유닛 (Power Unit)
- 기술 규정 2조 6항 참고
- 엔진, 모터, 터보차저, 배터리 등을 포함한 동력 생성 장치 전체
파워 트레인 (Power Train)
- 기술 규정 2조 7항 참고
- 파워 유닛에서 나온 동력을 바퀴까지 전달하는 시스템 전체
차량 중량 (Car Mass)
- 기술 규정 2조 4항 참고
- 드라이버가 완전한 레이싱 복장을 착용한 상태에서 측정한 차량 무게
한계값 수치 적용 (Application of Limits)
- 기술 규정 2조 12항 참고
- 규정상 최대값, 최소값은 소수점 이하 자릿수에 관계없이 절대 준수
- 1mm라도 벗어나면 규정 위반 처리
찾아보기
Application of Limits
A-A 섹션
B-B 섹션
C-C 섹션
Car Mass
Coordinate System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Natural Person
Power Train
Power Unit
Reference Plane
Reference Surface
Reference Volume
Regulations
Sprung Mass
Unsprung Mass